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가야금과 목소리로 우리 음악을 아우르는 국악그룹, 노래하는 가야금 놀다가歌

가야금과 목소리로 우리 음악을 아우르는 국악그룹, 노래하는 가야금 놀다가歌 관련 이미지



가야금과 목소리로 우리 음악을 아우르는 국악그룹,

노래하는 가야금 놀다가歌

 

 

우리음악 중에서도 특별히 가야금병창으로만 이루어진 조합이 지역에서는 다소 생소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전국적으로 가야금병창을 널리 알리며,

더욱 많은 관객들과 ‘노래하는 가야금 놀다歌’만의 음악과 이야기를 나누고자 활동하고 있는 팀이 있어 찾아가보았다.

‘노래하는 가야금 놀다가歌’의 민정민 대표와 인터뷰 나눠보았다.


--------------------------------------



안녕하세요. 대구 최초의 가야금병창 팀의 소개를 간단히 해주세요.

저희 ‘노래하는 가야금 놀다가’는 국악성악의 한 장르인 가야금병창을 기반으로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국악그룹입니다. 가야금병창은 가야금 연주와 창이 결합된 국악 성악 장르중 하나를 이야기 하는데요. 팀 이름처럼 ‘노래하는 가야금’은 가야금병창을 의미하고 ‘놀다가’는 한자인 노래‘歌’를 사용하여 우리소리와 가야금으로 신나게 놀아보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야금의 아름다운 선율에 공감되는 가사말을 더하고 ‘놀다가’만의 곡을 만들어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음악과 컨텐츠를 만드는 팀입니다.

 

6a79d678b1e7c828af4fd6d66a791c8a.jpg


 

멤버와 역할 소개 부탁드려요.

저희 멤버들을 한명씩 소개해볼께요.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공연의 연출과 기획을 해주시는 기둥, 국악퍼커션에 박경우님. 팀의 음악적인 요소들을 정리하고 음악의 뼈대를 잡아 주고 있는 국악퍼커션에 김영진님. 두 분이 팀의 청일점이구요. 자칫 예민할 수 있는 여자들을 잘 다독여주는 큰 역할을 맡으신 분들이랍니다.(웃음)

계속해서 메인 가야금이며 옥류금, 양금 등 여러 악기를 다루는 만능재주꾼이자 ‘놀다가’의 사무를 총괄하고 있는 가야금에 홍혜림님. 메인 보컬이며 전통소리의 깊이를 더해주면서 무대에서 보여지는 모습이 전부가 아닌 반전의 그녀, 가야금병창에 김다정님. 서브 보컬로 마성의 보이스를 갖고 있으며 ‘놀다가’ 가계를 알뜰살뜰 꾸리는 가야금에 김소리님. 팀의 막내로 유일한 아가씨이며 가야금의 부족함 음색을 채워주고 팀의 색깔을 끌어낼 수 있게 도와주는 신디사이저에 하소희님.

그리고 저. ‘놀다가’의 메인보컬을 맡고 있으며 이 세상 모든 한을 품은 보이스로 어떠한 노래도 슬프게 만들 자신 있다는 팀의 맏언니 대표 민정민. 이렇게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야금을 베이스로, 보컬과 곡에 따라 분위기가 다양해지는 듯 합니다. 발랄하면서도 애환이 담긴 분위기까지, 다채로운 분위기의 팀인 것 같습니다. 팀의 차별화된 색깔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저희는 악기와 몸이 전부 하나의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시면 되요. 12현 가야금과 25현 가야금을 모두 이용하고, 보컬이 한 명이 아니어서 가야금의 부족한 음색들을 목소리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 더욱 더 풍성한 화음을 그려낼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중간 중간 ‘놀다가’만의 퍼포먼스가 가미된다는 점, 눈과 귀과 재밌는 그런 팀이라는 점이지요. 그리고 우리 지역에서는 가야금병창을 보기 드물거든요. 그 자체만으로 차별화된 면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72ba3d982205dc6e9c397e9d3571f3aa.jpg
 


활동 6년차. 정통 국악 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시도의 흔적들이 보입니다. 기획과 연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요?

대중이 얼마나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가, 공연을 보고 얼마만큼의 여운을 남길 수 있을 것인가를 많이 고민하는 거 같아요. 음악적으로는 새로운 창작음악 속에서도 전통을 어떻게 남겨둘 것인가. 어떻게 해야 전통을 저버리지 않는 창작음악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도 엄청 고민을 많이 해요.


아이디어나 영감은 어디에서 얻으세요?

아이디어는 많은 공연들을 보고 모티브를 떠올리기도 하고, 기존의 전통음악을 가지고 새롭게 각색해 낼 것들을 끊임없이 고민해요. 가야금이라는 악기만으로 감동을 전달하려면 많은 고민과 창작 작업이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사운드적인 문제로는 가야금에서 부족한 음색들을 목소리로 보완하고, 서양악기나 우리나라 국악기 중 저음 위주의 악기들과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하며 음악적인 요소들을 다양하게 보여드리려 항상 고민하고 많은 회의를 하며 작품을 만들어요.


3da58755ee1e57c3c1ddb3edab6ced56.jpg



앨범이 있나요?

2017년에 발매한 ‘기록’ 이라는 앨범은 1년이라는 시간동안 열심히 준비한 음반인데요. ‘놀다가’의 대표곡들을 모두 모아놨습니다. 2013년 첫 쇼 케이스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만들고 보여드렸던 곡들을 담았는데요.

‘눈물’이라는 곡에 황진이의 슬픔을 담아냈고요. 아리랑을 신나는 비트 위에 올린 중독성 강한 ‘아리랑과 놀다’라는 곡은 ‘놀다가’의 골수팬인 세 명의 아이들과 함께 작업을 했습니다. 정말 아리랑을 가지고 모두가 함께 놀아보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마성의 보이스를 가지고 있는 김소리님의 풋풋함이 담겨있는 춘향가의 사랑가를 모티브로 한 ‘사랑더하기’와 가야금이 들려주는 뜨거운 열정 ‘Midnight Tango’등 많은 곡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음반 제작 당시 모두가 처녀 총각이었는데 막내 빼고 모두가 결혼한 이 시점에서 다시 들어보면 지금보다 더 ‘놀다가’만의 풋풋함과 에너지가 느껴지는 앨범인거 같아요.(웃음)


28d707d23d87d448bea77acd28c7e5e3.jpg


어느덧 5회 정기연주회를 가지셨습니다. 활동을 할수록 관객들의 수요나 반응이 어떤가요?

반응은 항상 좋으신 거 같아요.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며 점점 더 발전해나가고 변화하는 ‘놀다가’의 모습을 항상 긍정적으로 봐주시더라고요. 설문지를 받아보면 정말 즐겁게 에너지를 얻고 가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하지만 사실상 관객들의 수요에 대한 걱정은 항상 커요. 찾아가는 공연이나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들은 수요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지만, 자체 기획공연에서는 더 많은 분들이 보러 와주시면 좋을 텐데 하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저희는 매번 정기연주회마다 그 해결방법을 항상 많이 고민하는 거 같아요.


지역에서 주로 활동하는 팀으로서, 지역 전통예술 시장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전통예술 시장이 예전에 비해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활성화되고 있지만 한편으론 우물 안에서 허우적대는 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품을 때가 많아요. 수요자의 문제일 거라 생각합니다. 열심히 준비한 작품을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하면 좋을 텐데 하는 고민은 끝도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도 목마르고 더욱 활성화가 이루어져야한다 생각하거든요. 그래야 저희를 비롯해 더 많은 연주자들, 더 나아가 후배 국악연주자들이 자기음악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전통예술 시장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저희도 더 열심히 뛰어야하는 미션인 거 같습니다!


a25168727143e0045d579ee60a7ead85.jpg
 


팀의 비전/구체적인 목표가 있다면요?

젊은 국악인들이잖아요. 이 한 몸이 다할 때까지 하고 싶은 음악,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들을 전하는 게 목표이죠. 단순한 팀이 아닌 전문적인 창작활동으로 ‘놀다가’가 가진 음악의 에너지를 전달하고, 우리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놀다가’만의 색으로 국악을 전하고 싶어요.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요?

우리고장 대구 지역을 시작으로, ‘놀다가’만의 독창성을 가지고 고유의 가야금병창을 널리 알리고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가고 싶어요. 전통을 기반으로 한 듣기 좋은 음악, 찾아서 듣고 싶은 음악과 이야기들로 관객들을 찾아가려 해요. 더 나아가서 교육사업도 추진하고 있어요. 보고 듣는 것에만 익숙하던 분들께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전통악기 가야금의 아름다움과 우리소리의 아름다움을 더 크게 전달하고 싶어요.

지금까지 주신 사랑만큼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모디락 매거진 편집팀 이예은


​노래하는 가야금 놀다가歌

연락처 : 010-6426-8685

페이스북 : www.facebook.com/noldaga

인스타그램 : play_noldaga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